AssertJ 소개testCompile ‘org.assertj:assertj-core:3.6.2’

멋진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도록 돕는 AssertJ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

AssertJ의 장점

  • 메소드 체이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깔끔하고 읽기 쉬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  •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면서 필요하다고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메소드를 제공합니다.

라이브러리 의존성 설정

Java8 이상 기반 프로젝트는 3.x 버전을, Java7 이하 기반 프로젝트는 2.x 버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.

Gradle

  • Java8
    testCompile 'org.assertj:assertj-core:3.6.2'
    
  • Java7
    testCompile 'org.assertj:assertj-core:2.6.0'
    

Maven

<dependency>
  <groupId>org.assertj</groupId>
  <artifactId>assertj-core</artifactId>
  <!-- use 2.6.0 for Java 7 projects -->
  <version>3.6.2</version>
  <scope>test</scope>
</dependency>

AssertJ 메소드 임포트

다음과 같이 정적 임포트를 하면 AssertJ의 다양한 API를 클래스 이름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.*;

테스트 대상 지정하기

모든 테스트 코드는 assertThat() 메소드에서 출발합니다.
다음과 같은 포멧으로 AssertJ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메소드를 연쇄 호출 하면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assertThat(테스트 타켓).메소드1().메소드2().메소드3();

문자열 테스트

간단한 문자열 테스트 코드를 통해 AssertJ가 얼마나 강력한지 살펴봅시다.

assertThat("Hello, world! Nice to meet you.") // 주어진 "Hello, world! Nice to meet you."라는 문자열은
				.isNotEmpty() // 비어있지 않고
				.contains("Nice") // "Nice"를 포함하고
				.contains("world") // "world"도 포함하고
				.doesNotContain("ZZZ") // "ZZZ"는 포함하지 않으며
				.startsWith("Hell") // "Hell"로 시작하고
				.endsWith("u.") // "u."로 끝나며
				.isEqualTo("Hello, world! Nice to meet you.");

7개의 메소드를 연쇄적으로 호출하여 이해하기 쉬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.
AssertJ 없이 이러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했더라면 얼마나 많은 코드가 필요했었을까요? :sweat_smile:

숫자 테스트

대소 비교 뿐만 아니라, 오프셋을 이용하여 좀 더 느슨한 비교까지 가능합니다.

assertThat(3.14d) // 주어진 3.14라는 숫자는
				.isPositive() // 양수이고
				.isGreaterThan(3) // 3보다 크며
				.isLessThan(4) // 4보다 작습니다
				.isEqualTo(3, offset(1d)) // 오프셋 1 기준으로 3과 같고
				.isEqualTo(3.1, offset(0.1d)) // 오프셋 0.1 기준으로 3.1과 같으며
				.isEqualTo(3.14); // 오프셋 없이는 3.14와 같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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