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ssertJ 소개testCompile ‘org.assertj:assertj-core:3.6.2’ DarkKaiser, 2017년 9월 14일2023년 9월 5일 멋진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도록 돕는 AssertJ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AssertJ의 장점 메소드 체이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깔끔하고 읽기 쉬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면서 필요하다고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메소드를 제공합니다. 라이브러리 의존성 설정 Java8 이상 기반 프로젝트는 3.x 버전을, Java7 이하 기반 프로젝트는 2.x Continue Reading
자주 사용되는 Lombok 어노테이션 DarkKaiser, 2017년 9월 14일2023년 9월 5일 출처 : http://www.daleseo.com/lombok-popular-annotations/ Lombok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어노테이션 중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노테이션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접근자/설정자 자동 생성 제일 먼저 살펴볼 어노테이션은 @Getter와 @Setter 입니다.아마 Lombok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노테이션일 텐데요.예를 들어, xxx라는 필드에 선언하면 자동으로 getXxx()(boolean 타입인 경우, isXxx())와 setXxx() 메소드를 생성해줍니다. @Getter @Setter private Continue Reading
유니코드 #3 DarkKaiser, 2017년 9월 14일2023년 9월 5일 출처 : http://www.bsidesoft.com/?p=3526& UTF16 인코딩의 개요 1회차에서 유니코드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2회차에서는 UTF8을 공부했습니다. 이번 포스팅에는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 내부에서 사용되는 UTF16을 알아봅니다. UTF8만으로는 안되는 걸까… UTF8은 전송 시에 유리하지만 UTF16은 프로그램 실행 시 유리하니까. 그렇긴 하지만. UTF16의 감을 잡기 위해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가 작동하는 절차에 대해 생각해볼까요. 우리가 작성한 Continue Reading
유니코드 #2 DarkKaiser, 2017년 9월 14일2023년 9월 5일 출처 : http://www.bsidesoft.com/?p=3496& 심화된 인코딩 탐구 저번 포스팅에서는 유니코드에 대한 개요와 인코딩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초개념을 살펴봤습니다.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왔죠. 코드포인트 – 문자에 할당된 고유한 숫자값 평면 – 코드포인트를 관리하기 위한 그룹범위 코드유닛 – 일정한 크기를 하나의 문자로 바라보는 단위 인코딩 – 코드유닛과 코드포인트의 크기 차이를 처리하기 이번 시간에서는 Continue Reading
유니코드 #1 DarkKaiser, 2017년 9월 14일2023년 9월 5일 출처 : http://www.bsidesoft.com/?p=3435 개요 본래 우리가 작성한 문서에 있는 문자들은 그대로 저장될 수는 없습니다. 반드시 숫자로 바뀐 후 저장되죠. 따라서 문자를 숫자로 바꿔주는 표가 꼭 필요합니다. 이러한 문자를 숫자로 바꿔주는 표 중에 가장 유명한 건 아스키표입니다. 아스키표를 사용하면 영어, 숫자, 기초적인 기호들에 대해 고유한 숫자 값을 부여해 변환할 수 있습니다. Continue Reading
Javascript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DarkKaiser, 2017년 9월 11일2023년 9월 4일 1. 내장 Object() 생성자 함수 이용 var foo = new Object(); foo.name = 'foo'; foo.age = 30; foo.gender = 'male' console.logg(typeof foo); console.log(foo); 2. 객체 리터럴 방식 이용 var foo = { name : 'foo', age : 30, gender : 'male' }; console.logg(typeof foo); console.log(foo); 3. 생성자 함수 이용 Continue Reading