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stract와 interface

abstract

  • 추상메서드는 몸체 없는 프로토타입만을 가진 메서드이다.
  • 추상메서드는 반드시 메서드 이름 앞에 abstract 키워드를 명시해야 한다.
  • 추상메서드를 단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으면 추상 클래스가 된다.
  • 추상클래스는 클래스 이름 앞에 abstract를 명시해야 한다.
  • 반드시 상속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으며, 추상메서드를 가진다면 추상메서드를 모두 구현한 뒤,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.
  • abstract 클래스는 클래스이다.
  • 추상메서드와 일반 메서드, 일반 멤버 메서드를 가질 수 있다.
  • 상속을 위해서 extends를 사용한다.
  • 오직 단일적으로 extends를 사용한다.
  • 모든 추상메서드는 구현하여야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작업의 레벨 분할을 위해서 사용된다.
  • Upcasting이 가능하다.

인터페이스

  • 모든 메서드는 묵시적으로 public abstract이다.
  • 모든 멤버 데이터는 묵시적으로 static final이다.
  • abstract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.
  • extends를 이용하여 상속을 하는 것이 아니라 implements를 이용하여 구현한다.
  • 인터페이스도 클래스의 일종이다. 특히 추상클래스의 일종이다.
  • 구현을 위해서 implements를 사용한다.
  • 여러 개를 중복하여 implements 할 수 있다.
  • 모든 추상메서드를 구현하여야 사용할 수 있다.
  • 공동 작업을 위한 상호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사용된다.
  • Upcasting이 가능하다.
public interface BodySign {
public int nTest = 2;
}

위의 코드에서 nTest 멤버는 static final이다. 따라서 파생 클래스에서 수정되어 질 수 없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